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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논문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에 대한 고찰(한강훈)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에 대한 고찰(한강훈)
원불교학과2019-09-24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한강훈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목표

1.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육목표

2. 영산선학대학교 교육목표

3. 원불교대학원대학교 교육목표

 

 

Ⅲ.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분석

1.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육과정

2. 영산선학대학교 교육과정

3. 원불교대학원대학교 교육과정

 

Ⅴ. 결론

 

 

. 서론

 

교육이란 무엇일까? 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준다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은 먼저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한 목표를 세운다. 이렇게 구성된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본인은 원불교 예비교무에 대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을 품고, 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원불교에서는 교역자 양성을 위하여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영산선학대학교의 두 대학교와 원불교대학원대학교, 미주선학대학교의 두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본인은 현재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영산선학대학교와 원불교대학원대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알아본다.

 

그리고 각 학교에서 어떤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고, 목표를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에 바탕하여 어떻게 교육과정을 정하고, 교과목을 편성하고,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목표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육목표

1) 교육목표

번호 교육목표
1 교무의 품성 함양
2 교리의 기본적 이해
3 제종교사상의 이해
4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
5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에서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에 대한 목표는 다섯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교무의 품성 함양, 교리의 기본적 이해, 제종교사상의 이해,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 그리고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의 목표이다.

첫 번째, 교무의 품성 함양은 예비 교무가 성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기르는 목표로 특히 생활이 곧 교화의 중요한 기본이 되는 만큼 기본 생활 지도를 통하여 신앙과 수행의 성직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자세를 점검하고 갖추게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원,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의 전무출신 정신과 교무의 품성을 함양한다.

두 번째, 교리의 기본적 이해는 정전, 대종경, 정산종사 법어 등 우리의 경전을 통하여 전체적인 교리에 대하여 공부하고, 흐름을 파악하는 교과를 편성하여 진행한다. 이러한 수업을 통하여 원경인 정전과 각 경들의 의미와 사상을 공부하고 이해하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교리의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 제종교사상의 이해는 원불교와 더불어 이웃 종교의 교리와 사상을 배워 이웃 종교를 공부하고, 원불교 교법과 통합 활용하여 심도 있는 교리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제종교사상의 이해와 함께 교리의 이해를 함양한다.

네 번째,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은 교법의 시대화·생활화·대중화를 할 수 있도록 원문의 공부뿐만 아니라 교법을 현대적으로 응용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마지막으로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은 전무출신에게 있어 교화에 대한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자선·교화에 있어서 교화자가 지녀야 할 교화의 기본적은 능력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하여 교화능력을 함양한다.

 

2. 영산선학대학교 교육목표

1) 교육목표

번호 교육목표
1 신심
2 공심
3 공부심
4 자비심

 

영산선학대학교의 목표는 네 가지이다. 그 네 가지는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이다. 진리와 스승과 법과 회상에 대한 믿음의 뿌리를 내리는 신심, 대중을 위하는 공익심을 키우는 공심, 일심, 알음알이, 실행의 삼학공부로 삼대력을 키우는 공부심, 일체 생령을 아끼고 사랑하는 자비심을 키운다.

 

3. 원불교대학원대학교 교육목표

1) 교육목표

번호 교육목표
1 전무출신 정신 확립
2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
3 교화전문역량 배양

 

원불교대학원대학교에서 원불교 예비교무 교육에 대한 목표는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전무출신 정신 확립은 개인별 맞춤형 교육 정진록을 통해 진단, 계획, 진행, 평가하며 스승님의 훈증과 문답을 통해 서원,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의 전무출신 정신을 확립한다.

두 번째,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은 교법의 핵심을 파악하고 실천력을 강화하며, 상시 훈련을 체질화 하며, 교법 뿐만 아니라 동서양 고전, 현대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 일반 상식, 개인적·사회적 문해해결의 능력을 기른다.

마지막으로 교화전문역량 배양은 교화자로서 품위 있는 조행,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교당운영 능력, 예전에 바탕한 정확한 교화 의례 진행 능력, 감동적이고 격조 높은 설교 능력, 체계적인 교화단 조직 관리 능력 등 교화에 있어 전문적인 역량을 배양한다.

 

. 육영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피교육자를 교육하기 위해 교육목표가 정해져있다면 이에 바탕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교육한다. 이를 교과과정이라고 한다. 이번 장에서는 앞에서 밝힌 교육목표에 바탕하여 어떠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고,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1.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육과정

1)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과목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는 전공과목을 1학년 교과목에 원불교 교사, 교전개론, 종교와 원불교, 원불교 예전, 2학년 교과목에 유교사상의 이해, 신앙론(정전1), 종교학 개론, 종교와 문화, 불교학개론, 대종경 교의론, 성가 및 기악연습, 수행론(정전2), 마음공부 방법론, 종교사 , 교화학, 인중불교사, 3학년 교과목에 신앙방법론(정전3), 수행방법론(정전4), 원불교 헌규, 종교철학, 종교 교과 교육론, 종교와 과학, 설교학, 대종경 수행론, 불조요경, 일원상론(정전5), 종교심리학, 종교교재연구, 지도법, 교화단 조직관리, 한국불교사, 4학년 교과목에 정산사상, 종교논리 및 논술, 선명상 치유학, 도교 사상의 이해, 졸업(시험, 작품) 논문, 현대철학의 흐름, 종교사회학, 지역사회와 교화로 개설하고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이 이외에도 각 학기별 생활지도를 개설하고 있고, 대학생활과 자기혁신, 인간과 자연과학, 초급실용한자, 대학영어1, 2, 전공 한문, 글쓰기 이론과 실제를 개설하여 종합대학의 기본 교양과 학교생활에 대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종합대학으로 교직과 군사학 수업을 가지고 있음으로 유일무이 원불교 종교교과 교사와 ROTC를 육성 할 수 있는 교육사회,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행정 및 교육 경영, 특수교육학 개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직실무, 교육실습 및 교육 윤리, 교육봉사활동의 교직 수업과 군사학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2)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육목표에 따른 교과목 편성

앞에서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섯 가지로 제시되어 있다. 교무의 품성 함양, 교리의 기본적 이해, 제종교사상의 이해,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 그리고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이다. 여기에서는 교육목표에 따라 얼마나 충실하게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는지 교육목표의 방향과 교과목의 성격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①교무의 품성 함양은 예비 교무가 성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기르는 목표로 신앙과 수행의 성직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자세를 점검하고 갖추게 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서원,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의 전무출신 정신과 교무의 품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생활지도 교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생활지도는 예비 교무가 성직자로서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을 기르는 시간이다. 특히 생활이 곧 교화의 중요한 기본이 되는 만큼 생활지도를 통하여 성직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자세를 점검하고 갖추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자기 계발 상담을 담당 교수 교무님과 연결하여 졸업까지 66회의 필수 상담과 수시로 어려움이 있을 때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만 그치지 않고 목표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원불교학과 서원관에서 일과에 맞추어 함께 생활하는 기숙사 생활과 학년별 지도교무님의 지도, 그리고 서원교과를 운영하여 교무의 품성 함양의 교육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다음으로 ②교리의 기본적 이해는 정전, 대종경, 정산종사 법어 등 우리의 경전을 통하여 전체적인 교리에 대하여 공부하고, 원경인 정전과 각 경들의 의미와 사상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교리의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정전 공부로 정전1~정전5 수업으로 신앙론, 수행론, 신앙방법론, 수행방법론, 일원상론을 편성하고 있으며, 대종경 교의론과 더불어 정산사상, 원불교 교사를 편성하여 정전, 대종경과 함께 정산종사 법어, 교사를 공부한다.

원불교 교리의 핵심은 신앙론과 수행론의 양대 산맥으로 되어 있다. 신앙론(정전1)은 원불교 교리의 핵심인 신앙론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원불교의 신앙은 타종교의 신앙과 비교하면 타력신앙과 자력신앙을 병행하는 원만한 신앙의 길을 밝힌 점이 두드러진다. 법신불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사은을 신앙의 강령으로 삼으며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표어아래 사실적인 신앙행위를 하는 길을 밝히며, 사사불공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본 과목이다.

이와 더불어 수행론(정전2)은 『정전』 수행편 중에서 일상수행의 요법을 위시로 한 수행편을 대상으로 하여 텍스트의 근본 사상을 찾아보고 컨텍스트의 방향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토론을 통하여 각 용어의 정확한 이해와 적용의 방향을 탐구한다.

신앙방법론(정전3)은 원불교의 신앙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여러 내용들을 이론이나 실천적인 면에서 검토해 보고 연구하여 올바른 이해의 토대 위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수행방법론(정전4)은 정전 수행편 17장 중에서 9개장(3,4,5,6,7, 11,12,13,17)을 다룬다. 수행편은 일원상의 진리를 수행하는 방법론으로써 삼학의 각 과목을 세분화한 것이므로 각 장별로 삼학과의 관련성, 그리고 궁극적으로 일원상의 진리와의 연계성을 찾아서 일원상 수행의 교리와 합치시키는 통로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각자의 수행과 대조하여 방법적인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바른 수행의 길을 걷도록 하자는 것이다.

일원상론(정전5)은 원불교학과 수학과정에서 가장 중심적인 이론교학이다. 원불교 최고 종지인 일원상의 진리를 교리화한 부분이기 때문에 원불교학의 기초 이론으로 정립시키는 동시에, 원불교 교역자 양성과정에서 각자가 지도자로 서기 위한 주체철학이기도 하다. 본 과목을 통해 개교표어와 교리표어 및 교리도는 물론,『정전』의 총서편과 교의편 가운데 특히 일원상 교리를 중심으로 하여, 원불교 철학의 핵심을 이해하고자 한다.

소태산 대종사의 교리와 그의 경륜이 새겨진 법어로써 매우 중요한 교과목 중의 하나이다. 특히 출가 교역자들에게는 이 교서가 미치는 파급력은 지대한 것이다. 일반 교도들을 인도하고 지도하는데 있어 이 교서의 요해는 필수적인 일이다. 대종경 교의론은 본 교서를 통해 교조에 대한 신성의 정도, 교리의 이해, 교단관, 사회인식의 정도가 가늠될 정도로 교역자의 자질과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정산종사는 소태산의 수제자이며, 그의 법통을 이어 2대 종법사를 역임한 원불교의 표준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산에 의하여 초기 원불교 교단의 면모가 갖추어졌고, 교리 해석과 원불교 사상의 기틀이 확립되었고, 정산을 통하여 소태산의 인격과 사상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산사상 교과는 정산사상을 배우고 익히는 일은 원불교학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정산종사 법어』가 교역자 자격검정고시 과목이 되었으므로 원불교학과 학생들에게는 이제 필수 과목이 되었다.

원불교 교사는 원불교를 창시한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의 생애, 역사인식과 사상과 실천을 바탕해서 역사적 시대의 도전과 변화에 따라 어떻게 대응하여 왔는가를 연구, 분석, 이해하는 과목이다. 원불교 교사는 원불교의 거울로써,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조명하고, 현 시대상황을 파악하여, 올바른 미래를 지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③제종교사상의 이해는 원불교와 더불어 이웃 종교의 교리와 사상을 배워 이웃 종교를 공부하고, 원불교 교법과 통합 활용하여 심도 있는 교리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종교학 개론, 종교사와 더불어 유교를 가르치는 유교사상의 이해, 불교에 불교학 개론, 인중불교사, 불조요경, 한국 불교사, 도교에 도교사상의 이해를 편성하여 이웃 종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유‧불‧도사상을 배울 수 있는 교과목을 편성하였다.

제종교사상의 이해에 해당하는 과목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종교학 개론은 종교사 및 비교 종교학을 바탕으로 하는 종교에 대한 전반적 이해과정이다. 종교학의 역사적 전개, 특히, 종교현상학을 중심으로 근ㆍ현대의 종교 연구 방법론의 논쟁, 종교와 문화, 성과 속에 대한 구조, 종교의 상징성 구조, 종교의 신화, 종교의례의 체계 등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본 과목은 강의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 현장 또는 문헌 연구, 논문 발표, 토론 등을 겸하여 이루어 수업한다.

종교사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종교현상을 통한 종교적 이해와 안목을 넓히고, 특히 역사는 단순히 사건의 나열이 아닌 만큼 역사적 상황 속에서 종교적 사건이 갖는 의미를 통찰한다. 또한 오늘날의 과학적 상황 속에서 종교사를 통하여 무엇을 배우며 미래지향적 새로운 개척을 위하여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를 토의하고 연구하는 과제로 삼는다. 그리고 종교적 태도와 문화적 관습은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있으며, 원시 종교현상과 현대 종교현상의 유사성은 무엇인가를 객관적으로 분석 탐구한다.

그리고 이웃종교인 유교에 대하여 가르치는 유교사상의 이해은 본 과목은 중국유교사상부터 조선시대의 신 유교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유교의 형이상학, 인성론, 윤리적 제 개념 등을 탐구한다. 아울러 현대사회에서의 유교의 역할과 의미를 검토하려고 한다.

원불교의 기본 교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불교에 대하여 가르치는 과목에 있어 불교학 개론은 불교사상은 원불교사상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불교사상의 성립배경과 그 발달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원불교사상의 뿌리를 재확인하고, 나아가 더욱 깊고 폭넓은 원불교 해석학을 열어갈 수 있다고 본다. 본 교과목에서는 불교 사상 중에서도 주로 근본 교리와 그에 바탕하여 부파불교, 대승불교 등을 통해 발전되어 온 사상발전사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인중불교사는 인도에서 출현한 불교는 중국을 거쳐서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다. 그러므로 한국불교를 이해하기 위해 인도불교와 중국불교의 역사적 전개와 사상적 변용의 과정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에서는 불교 출현의 역사적 배경과 이후 전파 과정, 인도불교와 중국불교의 역사적, 사상적 흐름과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불조요경은 원불교의 7대교서의 하나인 불조요경 가운데, 금강경, 수심결, 목우십도송, 휴휴암좌선문 등을 원문의 이해와 주석의 연구를 통하여 바르게 이해토록 하여 원불교 사상의 기초가 되는 불교사상의 핵심을 공부함으로써 원불교의 교리공부와 실천에 크게 도움이 되게 하는데 교과목 개설의 취지가 있다.

한국 불교사는 인도에서 발생하여 중국에 도달한 불교는 중국의 문화와 사상과 접하면서 매우 수준 높은 교학불교와 실천불교인 선불교를 형성한다. 한국불교는 이러한 중국불교를 수용하면서 한국인의 독특한 토양과 환경 속에서 한국불교의 정체성을 형성하면서 한민족에 동화하여 왔다. 본 과목은 전반적인 한국불교사의 흐름을 개관하면서 중간중간에 사상적 성과를 이룬 부분을 깊이 탐구하여 한국불교의 특성을 아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도교에 대하여 가르치는 도교 사상의 이해는 동양사상과 문화의 주요한 갈래인 도교의 성립과 역사적 배경, 그리고 그 사상적 특성을 살핀다. 이를 통하여 유교 불교와의 차별점을 인지함과 동시에 우리의 삶에 용해되어 있는 도교문화의 흔적을 확인한다. 특히 수련도교에 대한 공부를 통하여 원불교 좌선법의 근원과 본질을 이해하게 한다. 또한 도가의 중요한 철학서인 노자 도덕경의 강독을 통해 학생들의 원전 실력향상과 아울러 도가의 철학을 익히는 계기가 되게 한다.

④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은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은 교법의 시대화·생활화·대중화를 할 수 있도록 원문의 공부뿐만 아니라 교법을 현대적으로 응용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에 대종경 수행론과 원불교 헌규, 예전, 폭 넓은 종교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 할 수 있는 종교와 문화, 종교와 과학, 종교 철학, 종교 심리학, 종교 사회학, 현대철학의 흐름을 교과목으로 편성하였다.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교과목을 알아본다면 대종경 수행론은 학생들로 하여금 『대종경』을 연구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원불교 성직자로서 성숙하고 원만한 인격자가 되고 공부인이 되며, 나아가서는 교화·교육·자선 등의 원불교가 지향하는 삼대사업에서 교법정신에 바탕하여 문화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교역자가 되도록 하려는 데에 본 과목의 강의 목표가 있다.

원불교 헌규는『원불교 헌규』는 원불교의 교헌, 교규, 교령, 예규 등의 학습과목이다. 각종 헌규를 바르게 이해하여 법치교단을 지향하는 원불교의 특징을 파악하고 교역자로서 역할 완수와 교도 관리에 도움이 되게 한다.

원불교 예전은『원불교 예전』은 원불교 기본교서의 하나로서 통례, 가례, 교례에 대한 학습과목이다. 혁신예법의 원리와 특징을 바르게 공부하여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교도들을 지도하며 원불교의 각종의례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종교와 문화는 종교는 종교 나름대로의 자기주장과 원리, 인간문화에 대한 비판적 담론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류 문화의 중요한 정신적 한 축으로 작동되어 왔다. 이에 종교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 그리고 종교가 현재의 상황에서 소통 가능한 인류의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지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종교와 과학은 대립된 가치로써 종교와 과학간 쟁점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종교가 존재론과 당위론에 관심을 갖는다면 과학은 존재론에 주로 관심을 갖는다. 종교가 존재론을 포기하지 않는 한 우주와 자연에 대한 종교적 설명과 과학적 설명간에 충돌은 피할 수 없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주장의 핵심 쟁점들을 점검해 보며, 인류 문명의 양대 축으로써 타협의 가능성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종교철학은 분석 철학적 자세를 견지하고 비교 종교학적 입장에서 본질과 현상에 대한 종교적 이해를 비교 분석한다. 특히, 종교현상학, 분석철학적 종교연구를 중심으로 구원의 체계, 종교의 상징성 구조, 실제의 본체와 현상 등에 대한 종교의 입장을 비교 분석한다. 본 과목은 강사의 강의를 중심으로 하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 현장연구 또는 문헌 연구, 연구 발표, 토론 등을 겸하여 이루어진다.

종교심리학은 종교심리학이란 종교를 사회적, 문화적인 입장에서 인간 활동의 한 양상으로 생각하고 거기서 나타나는 모든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취급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를 말한다. 종교교육에 관계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종교를 통한 인간 교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종교심리학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한다.

종교사회학은 종교인들은 종교 체험의 불가해성을 강조한다. 이에 반해 과학자들은 경험적 대상에 대한 경험적 검증을 강조한다. 종교사회학은 종교 현상을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접근하는 한 학문 분과이다. 하나의 제도로써 종교를 다른 제도들과의 관계에서 이해를 하며, 개인적 경험으로써의 종교도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한 현상에 국한하여 과학적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따라서 종교사회학은 종교의 경험적 측면을 과학적 방법론에 의해 이해를 시도하는 사회과학적 접근이라 볼 수 있다.

현대철학의 흐름은 20세기에 들어서 발생한 철학 사조를 통칭하여 현대철학이라 한다. 특히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치르고 나서 인간의 삶과 가치의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면서 철학이 주도적으로 인류의 정신세계를 이끌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현대철학은 우리 시대의 고민과 인간의 운명에 관심을 두는 전체 정신사와 관련하여 이해해야 한다. 그러한 이해에 바탕하여 사회의 정신적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자는 데 본 강좌의 목적을 둔다.

마지막으로 ⑤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은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은 전무출신에게 있어 교화에 대한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자선·교화에 있어서 교화자가 지녀야 할 교화의 기본적은 능력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하여 교화능력을 함양한다. 이에 교전개론, 성가 및 기악연습, 마음공부 방법론, 교화학, 종교교과 교육론, 설교학, 종교 교재 연구, 지도법, 교화단 조직관리, 종교논리 및 논술, 선명상치유학, 지역사회와 교화를 개설하여 위의 교육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이러한 과목을 통하여 교무의 역할 중 가장 큰 역할인 교화자에 대한 역량을 개발하는데 이에 관한 과목을 살펴본다면 교전개론은 원불교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원불교학에 대한 학습과 수행하는 방법 등을 개론적으로 폭 넓게 이해시킴으로써 원불교학 전반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하고, 원불교의 교역자로서 올바른 신앙과 수행과 서원의 자세를 확립하게 하며, 교리의 근본사상에 바탕한 원불교학의 정체성을 논구(論究)하고, 역량 있는 교무의 자질과 품성을 길러낼 수 있도록 도학과 과학을 병진하게 하는 학문이다.

원불교 성가는 원불교의 성업을 찬미하고 신앙과 수행의 법열을 찬송하는 노래이다. 교화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원불교 성가의 올바른 가창은 교화자의 중요한 덕목이다. 아울러 기악, 특히 피아노 반주 실력은 교화를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실력이다. 이에 성가 및 기악연습은 이론과 실습수업을 병행하여 성가에 대한 바른 이해와 활용, 지도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과목이다.

마음공부 방법론 과목의 목적은 마음수행의 필요성이 절실해지는 시점에서 원불교 예비교역자들에게 체계적인 마음공부 방법론을 준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교과목에 포함될 내용은 마음 작용에 대한 이해 및 마음수행 방법론을 포함한다. 방법론은 집중명상, 마음챙김명상, 그리고 은혜명상을 포함한다. 그리고 이 명상법들이 우울, 분노, 불안,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문제에 미치는 치유효과의 기제 등이 논의된다.

교화학은 성직자로서 교화에 대한 개념 이해와 원불교 소태산 대종사의 교화관에 대한 이해 및 원불교 교화정신을 확립하며 원불교 교화 방법을 모색하고 동양종교의 교화정신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화의 구성요소인 교역자의 자질과 교당의 역할, 교도의 의미를 알아보고, 현대에 맞는 다양한 교화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종교 교과 교육론은 중등학교 종교 교사가 종교교과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수업내용, 수업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7차 교육과정에 명시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특정 종교에 치우치지 않고, 종교의 필요성, 종교와 인간의 삶, 종교문화를 중심으로 수업하도록 지도한다.

설교학은 원불교 성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설교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설교자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 설교준비 및 작성법을 터득하며 설교의 실제를 학습한다. 나아가 학생들 스스로가 훌륭한 설교의 사례를 시청하여 교화자로서 사명을 다하도록 한다.

종교 교재 연구, 지도법은 초·중·고교에서 종교교육에 필요한 교재를 어떻게 만들고 가르칠 것인가를 가르치는 교과목이다.

교화단은 원불교 최초의 수행·신앙 조직이다. 그러나 교단이 본격적으로 조직화되면서 교화단은 공식적인 조직구조로부터 거의 사라졌었다. 최근에 이르러 다시 원불교 교단은 교화단 조직의 활성화를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한다. 수행과 신앙 조직으로써 교화단은 관료화된 공식적 조직 구조 속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교화단 조직관리에서는 교화단의 이러한 교단사적, 또 조직 구조상의 함의를 논하기 보다는 교화단을 통한 교화실습으로 예비교역자의 자세를 체험하게 하는 데 근본 목적이 있다.

종교논리 및 논술은 종교에서 가르치는 가르침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필요한 논리 및 논술의 방법을 가르치는 교과목이다.

선명상 치유학은 불교의 대표적인 명상법인 선의 출발과 그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하게 함으로써, 현대인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는 스트레스를 치유할 기법을 익히게 한다.

교화는 공백상태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환언하면 모든 대상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화 모델은 존재할 수 없다. 그런데 그 대상이란 것은 지역 사회 속에서 실제로 살면서 지역사회의 사회 구조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개인들이다. 따라서 교화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지역 사회의 구조와 문화를 이해하고, 그러한 사회 구조와 문화를 내면화한 주민들의 퍼스낼리티를 이해해야 한다. 지역사회와 교화는 지역 사회의 거시적·미시적 접근을 통해 지역 사회를 이해하고, 교화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다.

그리고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배움을 가진 후에 졸업(시험, 작품) 논문을 통해 4년 동안 배운 전공실력을 바탕으로 각자의 전공 속에서 주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조사, 실험, 분석, 고찰 등 다양한 학술적인 과정에 따라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기초에서 실용 단계까지의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데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한 교과목 외에도 대학생활과 자기혁신, 인간과 자연과학, 초급실용한자, 전공한문, 대학영어, 종교와 원불교, 글쓰기 이론과 실제의 교양 과목을 통하여 전반적인 대학 생활과 지성인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에 대하여 가르친다.

이와 더불어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에는 교육목표와 더불어 아주 중요한 교육 과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군사학과 교직이다. ROTC 선발을 통한 군장교 배출과 교직 신청을 통하여 종교학 교사의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이에 관하여 군사학과 교육사회,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 행정 및 교육경영, 특수교육학 개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직실무, 교육 실습 및 교육윤리, 교육봉사활동의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다.

 

2. 영산선학대학교 교육과정

1) 영산선학대학교 교과목

영산선학대학교는 전공과목을 1학년 교과목에 정전Ⅰ-1, 대종경 개론Ⅰ, 성가Ⅰ-1, 교사Ⅰ, 염불·좌선Ⅰ-1, 상시일기주의Ⅰ, 예전(조행)Ⅰ, 교화단 실습Ⅰ-1, 보은봉공Ⅰ-1, 전공기초특강Ⅰ-1, 선요가Ⅰ-1, 국어Ⅰ, 영어Ⅰ-1 , 2학년 교과목에 정전Ⅱ-1, 대종경Ⅰ-1, 성가Ⅱ-1, 염불좌선Ⅱ-1, 교화단실습Ⅱ-1, 보은봉공Ⅱ-1, 전공기초특강Ⅱ-1, 선요가Ⅱ-1, 정산종사법어Ⅰ-1, 사회복지개론, 인성학습지도실습, 3학년 교과목에 정전Ⅲ-1, 대종경Ⅱ-1, 정산종사법어Ⅱ-1, 불조요경Ⅰ-1, 성가Ⅲ-1, 강연, 염불좌선Ⅲ-1, 교화단, 교화단 실습Ⅲ-1, 보은봉공Ⅲ-1, 전공기초특강Ⅲ-1, 선사상 이해, 4학년 교과목에 정전Ⅳ-1, 대종경Ⅲ-1, 정산종사법어Ⅲ-1, 불조요경Ⅱ-1, 교사Ⅲ, 교단법, 염불좌선Ⅳ-1, 의두성리Ⅱ, 교화단실습Ⅳ-1, 보은봉공Ⅳ, 전공기초특강Ⅳ-1, 교리종합 발표로 개설하고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복수전공으로 사회복지과목으로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청소년 복지론을 개설하여 원불교학 학위 외에도 사회복지 복수전공이 가능하도록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2) 영산선학대학교 교육목표에 따른 교과목 편성

영산선학대학교에서는 교육목표로 크게 진리와 스승과 법과 회상에 대한 믿음을 뿌리내리는 신심, 대중을 위하는 공익심을 키우는 공심, 일심, 알음알이, 실행의 삼학공부로 삼대력을 키우는 공부심, 일체생령을 아끼고 사랑하는 자비심을 키우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각 교과목의 교과내용과 학습내용을 분석하여 교육목표에 맞게 교과목이 어떻게 편성되어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지만 분석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각 학년별 교과목의 내용을 정리한다.

 

(1) 1학년 교과목

정전Ⅰ-1 : 정전은 대종사께서 친히 저술한 원불교의 기본 경전임과 동시에 교리의 원강을 밝혀주신 원의 경전으로 본 수업은 총서편과 교의편을 중심으로 진행해간다. 아울러 좌산상사의 교법원리도를 곁들여 원리적 이해의 측면을 높인다. 이를 통해 정전의 기본 뜻을 이해하고, 원리적 측면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대종경 개론Ⅰ : 원불교 경전 중 대종경은 교조 소태산 대종사의 언행록을 담은 기본 경전이다. 대종경을 처음으로 수업의 형태를 통해 익히는 과정이다. 대종경에 전반적인 이해와 법문을 받드는 마음 가짐 및 자세를 익히는 시간이 된다.

교사Ⅰ : 원불교 교단 초기의 시대 상황 속에서 소태산 대종사의 십상을 중심으로 교단사를 조명하고, 십상의 현장을 순례하며 성자의 혼을 체받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염불·좌선Ⅰ-1 : 정전 염불·좌선에 바탕한 지도와 훈련, 문답

상시일기주의Ⅰ : 상시일기는 상시훈련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시키기 위하여 제정된 것으로 마음공부의 실질적인 조사와 감정으로 이 법을 구체적이고 자각적으로 실천하도록 한 것이다.

예전(조행)Ⅰ : 조행에 대한 이헤와 예전 통례편을 공부하고 대조하여 익힘으로서, 실 생활에서 법도와 진리에 맞는 실행의 실효과를 얻고자 하는 과목이다.

교화단 실습Ⅰ-1 : 십인일단의 단조직을 통하여 지상에 한사람도 빠짐없이 대도 정법으로 고루 훈련해내는 대종사님의 교화법을 예비 교무 시절부터 습득한다. 인격을 단련하고 단원 모두 한마음이 되어 시방세계를 고루 교화, 훈련해내는 실력을 갖추도록 훈련한다.

보은봉공Ⅰ-1 : 영육쌍전, 동정일여, 이사병행, 무아봉공의 정신을 기른다.

전공기초특강Ⅰ-1 : 모든 종교의 교지를 통합활용하여 교법의 대지를 세운 원불교 교법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기 위하여, 유교, 불교, 도교를 비롯한 종교 일반의 내용을 학기별 연차적으로 외부초청강의로 구성하여, 이 밖에 문화, 예술 및 사회, 경제 등에 대한 이해와 활동을 통하여 원불교 교법의 사회화에 대한 지평을 넓혀가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선요가Ⅰ-1 : 요가를 통하여 몸에 대하여 공부하고 좌선을 위한 좌법을 정립한다.

국어Ⅰ : 다른 사람의 생각과 글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생활의 기본 요소이다. 특히 청중에게 공감과 감명을 줄 수 있는 출가감상담, 심고와 기도문, 설교안을 작성하는 능력은 교화자이자 지도자의 길을 가는 이에게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은 사회생활과 교역자 생활의 기본이 되는 국어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글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핵심 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에 맞게 글로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영어Ⅰ-1 : 초급 영어 위주의 수업 진행, 영어회화를 기본으로 문법과 다양한 어휘를 활용하여 영어표현을 익히고, 영어 주제에 의한 내용들을 함께 해석하고 토론한다.

 

(2) 2학년 교과목

정전Ⅱ-1 : 정전 수업을 통해 정전 원문을 오롯이 봉독하고, 연마하고 이해하고 실천함으로써 소태산 대종사의 심법과 포부와 경륜을 오롯이 체받는 기회를 갖는다. 정전 연마와 회화, 강의, 문답감정을 통해서 스스로 혜두를 단련시키고, 나아가 실생활에 활용하여 정전을 몸과 마음으로 체득 할 수 있다.

대종경Ⅰ-1 : 원문에 담겨 있는 소태산 대종사의 본의를 파악하고, 어떻게 현실화시킬 것인가에 대해 연마하며, 자기 생활과 주위 인연들과의 관계에서부터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연마한다.

정산종사법어Ⅰ-1 : 이 회상의 법모이신 정산종사를 알아가면서 모시는 마음과 경륜을 새기고 정산종사 법어와 세전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수업이다.

사회복지개론 :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는 응용학문으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을 추구하고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복지사회 건설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빈곤, 실업, 장애 등의 사회적 문제와 함께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및 장애인 등 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욕구와 당면한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인성학습지도실습 : 인성학습지도실습은 자신의 인성관리를 통해 학습능력을 증진하는 원리를 습득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으로 자력으로 학습하는 능력, 자력으로 삶을 개척하는 능력, 마음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사용하는 능력, 상생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함게 살아가는 능력 배양을 교육목표한다.

 

(3) 3학년 교과목

정전Ⅲ-1 : 정전은 원(元)의 경전이며 그 중 수행편은 공부의 방향로를 잡아주고 수행의 근본이 되게 하였으니, 수행편을 통해 기질변화와 제생의세의 구현의 길을 밝히고 실천하도록 한다.

대종경Ⅱ-1 : 대종경을 통해서 대종사님의 정신을 체득하고, 원불교인으로서의 살아야 할 자세 즉, 공부와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워간다. 대종사님의 교법정신이 어떻게 활용되어졌는지를 알고 우리 공부인들이 그렇게 활불로 살 수 있도록 한다.

정산종사법어Ⅱ-1 : 정산종사 사상의 면면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정산종사의 인품과 사상의 올바른 이해를 얻고, 전무출신의 기본정신과 자세를 확립하며, 교리와 사상을 통한 교단관을 확립한다.

불조요경Ⅰ-1 : 불조요경이 원불교 교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고, 수심결, 휴휴암 좌선문의 문자에 담긴 내용을 숙지한다. 문자에 담긴 내용이 원불교 공부(신앙과 수행)에 어떻게 녹아드는지 알고, 원불교 교리적 관점에서 수심결의 내용을 재해석해낸다.

강연 : 정전을 바탕한 원불교 훈련관 정립과 교법의 전체적 구조 이해를 돕고, 스스로 혜두 단련의 실지를 경험하게 하는 동시에 서로서로 혜두단련을 돕게하는 능력을 체질화 하여 공부의 방향로를 얻을뿐 아니라 강연을 통해 대종사님의 정기훈련과목 제정의 본의가 살아나고 교법구현의 기초를 다진다.

교화단 : 원불교 교리와 훈련법을 효과적으로 운용, 확산하는 방안으로 십인일단의 교화단 조직을 제시하였다. 본 과목은 이러한 교법체계와 교화단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훈련법과 교화단을 활용한 교법의 훈련과 원불교 교화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사상 이해 : 선(禪)은 대승불교의 핵심적 수행체계로 역사를 통해 독자적인 사상을 형성해 왔다. 특히 조선불교의 선사상은 원불교의 수행체계 및 교리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원불교 수행의 근본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적으로 선수행과 선사상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본 과목은 초기불교 이후 선사상이 형성되고 국내에 전해지는 과정, 그리고 원불교와 관련성 등에 대해 큰 틀에서 의미를 추구해 가는 과목이다.

 

(4) 4학년 교과목

정전Ⅳ-1 : 앞서 배운 정전공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심화한다. 정전 전체의 대의를 설명할 수 있고, 주요 교리의 대의와 주요 용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해석의 내용을 주제별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대종경Ⅲ-1 : 깊이 이해하고 연마할 필요가 있는 법문을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전체 대종경에 대한 이해를 높힌다. 세부적으로 서품, 교의품, 수행품, 교단품을 세밀하게 공부함으로써 새 회상이 창립된 역사적 배경과 시대적 소명을 반조하며, 특히 교리의 핵심과 수행의 길을 짚어가면서 전무출신의 자세와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정산종사법어Ⅲ-1 : 일제말에서 해방정국, 그리고 한국전쟁을 거치는 와중에 대종사님의 정법회상이 정산종사님을 통해 어떻게 체계화하고 또 성장해 가는지 그 말씀과 행적을 통해 배워간다.

불조요경Ⅱ-1 : 불교의 기초지식에 대해 학습하고 대승불교의 의미를 이해하는 동시에 원불교와 관계를 알아간다. 또한 불조요경에 실려있는 금강경과 반야심경의 원문을 읽고 이를 이해하며 원불교 교리에 부합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Ⅲ : 개교 반백년의 교단사가 국가, 세계의 근현대사 속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나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역사를 통하여 시대관, 스승관, 교법관, 교단관을 정립하고 원불교 교단의 현재와 미래를 거울 삼고자 한다.

교단법 : 교단법이란 교단내의 규범이 되는 규칙을 말한다. 국가가 국가법을 통하여 사회정의를 실천하고, 법철학적 관점에서 국가사회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교단법은 교단내의 구성원들이 대종사의 포부와 경륜을 실현하여 현실낙원을 건설하는데 필요한 조직의 법과 제도 공동체의 질서유지와 번영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래 교단의 구성원이자 주인공인 예비교역자들이 교단법을 숙지하고 철학과 경륜을 이해하여 대종사의 포부와 경륜을 실현하는 정통제자, 내일의 교단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으로 만들고자 하는 과목이다.

의두성리Ⅱ : 이치의 대소유무와 시비이해를 밝히는 연구공부의 기본을 습득하고, 정전 일원상의 진리를 통하여 성리(우주만유의 본래이치, 우리의 자성원리) 연마의 감각을 기른다.

그리고 위에서 밝힌 교과를 이수하고 교리종합발표를 통해 4년 동안 배운 전공실력을 바탕으로 교리강연, 학술페이퍼, 교법실천 작품을 종합 정리하여 발표한다.

 

(5) 사회복지과목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 사회복지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의 전문,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 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청소년 복지론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 상담영역의 국가 사업을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 주체의 이해와 이를 수행하는 청소년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상담자적 소양과 상담심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자신과 타인의 이해를 통해 청소년을 객관적인 대상으로 바라보며, 청소년을 온전한 인격으로 수용하는 관계에서 다면적 성장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개인화된 목표와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을 통한 Z세대 청소년을 지도하는 역량 있는 지도자로서의 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3. 원불교대학원 대학교 교육과정

1) 원불교대학원 대학교 교과목

원불교대학원 대학교는 교과목을 교당운영론, 교리연구 세미나, 교화실습Ⅰ, Ⅱ, 교화의례실습, 교화특강, 대종경․정산종사 법어 연구, 발달심리학, 설교연습 Ⅰ,Ⅱ, 성가지도Ⅰ, 修養實修 ․ 取捨實修Ⅰ,Ⅱ,Ⅲ,Ⅳ, 수행연습 Ⅰ,Ⅱ, 신앙연습, 정전해의 Ⅰ,Ⅱ, 집단상담, 창조적 지성 함양 Ⅰ,Ⅱ,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로 개설하고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상담과 교육을 통하여 정진록을 작성하여 더욱 심화적인 교육을 함께 하고 있다.

 

2) 원불교대학원 대학교 교육목표에 따른 교과목 편성

앞에서 원불교대학원 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세 가지로 제시되어 있다. 전무출신 정신 확립,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 그리고 교화전문역량 배양이다. 이러한 교육목표에 따라 얼마나 충실하게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는지 교육목표의 방향과 교과목의 성격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①전무출신 정신 확립은 서원,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의 전무출신 정신 확립을 목표로 한다. 이에 修養實修 ․ 取捨實修Ⅰ,Ⅱ,Ⅲ,Ⅳ, 신앙연습 수업 교과를 편성하고, 그와 더불어 개인별 맞춤형 교육 정진록을 통해 진단, 계획, 진행, 평가하며 스승님의 훈증과 문답을 통해 전무출신 정신을 확립하고자 한다.

수행은 공부인에게 가장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修養實修 取捨實修,,,는 도장규정에 명시된 수행 일과를 중심으로 매 학기 스스로 영성적이고 실천적인 인격을 도야하는 과정으로 개설되어 있다. 정신수양과 작업취사의 공부에 대하여 정해진 도장일과의 참석 성의도와 함께 실제 수양․취사력을 평가한다. 여기에는 학교에서 지정하여 실시하는 각종 훈련이 포함된다.

신앙연습은 종교인의 혼을 불러일으키는 연습이다. 법신불 일원상 진리의 체성에 합하고 위력을 얻는 연습이다. 자신할만한 법신불 사은의 은혜와 위력을 알아 이 원만한 사은으로써 신앙의 근원을 삼는 연습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원불교 신앙의 원리를 정확히 체득하고, 그 원리에 바탕한 실제 연습을 통해, 본인에 있어 신앙의 체를 확립하고 교화자로서의 신앙 지도력을 배양하도록 운영한다.

다음으로 ②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은 교법의 핵심을 파악하고 실천력을 강화하며, 상시 훈련을 체질화하며, 교법뿐만 아니라 동서양 고전, 현대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 일반 상식, 개인적·사회적 문제해결의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표이다. 이에 창조적 지성 함양,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리연구 세미나, 대종경·정산종사 법어 연구, 발달심리학, 성가지도, 정전해의, 집단상담을 개설하여 위의 교육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해당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창조적 지성 함양은 모든 종교와 사상을 두루 연구하고, 시대적 과제 해결을 위해 능동적이고 창조적 지성을 함양하여 종교 다원화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전무출신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개설한다. 이를 위해 불조요경, 논어, 대학 등 동서양 고전과 종교적 ․ 사회적 상식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현대사조에 대한 연구에 바탕하여 새 회상의 교법을 널리 세계에 선양하는 교화 열정과 역량을 충분히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는 청소년의 특성과 심리 및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주요 이론들과 실제 상담의 기법을 학습하고, 심리학과 원불교 교리와의 연관성을 파악하며, 상담의 여러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교화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만나 상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교리연구 세미나는 교리연구(실천)세미나 시간을 통하여 원불교 교법을 더욱 깊이 연마하고 토론하여 교법의 원리를 터득하고, 일상 생활속에서 교법을 실천한 체험담들을 발표함으로써 더욱더 신앙심과 수행심을 고취하고 교법에 대한 확신을 가지도록 한다. 그리하여 충만한 교법정신으로 사회를 교화하며, 교단과 사회의 모든 문제들을 교법의 원리로서 해결할 응용력을 길러 가고자 한다.

대종경은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대종사의 일대 포부와 경륜을 담은 언행록으로 성현의 심혼이 담겨진 법문이며 그 가르침을 통하여 소태산 대종사의 경륜을 이어받아 공부인으로서 그와 같은 경지에 도달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산종사법어는 원불교 교의해석의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의 근본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원만한 공부 표준 확립에 도움이 된다. 대종경정산종사 법어 연구는 대종경과 정산종사법어의 연구를 통해 교법의 올바른 이해와 응용력을 기르고, 현장 교화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한다.

발달심리학은 한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년에 이르기까지 인간발달의 과정과 각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학습한다. 교화자로서 인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교과목을 통해 개인의 성격특성을 이해하는 한편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제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도록 도울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성가지도는 교도로 하여금 법신불 사은과 교법을 찬양하고 신앙적 정서를 음악으로 가꾸어 가도록 지도하는 법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발성과 시창, 청음연습, 합창, 중창, 지휘법 등을 연습하여 아름답고 즐거운 성가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정전은 소태산 대종사께서 친히 저술하신 원불교의 소의 경전이다. 따라서 이 경전은 원불교 교리의 기본 강령은 물론 문명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종교를 개교하신 동기와 제생의세의 포부와 경륜이 담겨 있다. 정전해의는 교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정확한 해석을 통해서 자신의 신앙 수행은 물론 교법을 널리 전할 교화자로서 전법의 자세와 능력을 확립하는 과목이다.

집단상담은 모든 종류의 인간관계를 조력관계로 보고, 소집단 활동과정의 경험을 통해 인간관계발달에 필요불가결한 기법을 직접적으로 훈련하여 교화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미리 대비함은 물론 인간관계를 통해 자기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③교화전문역량 배양은 교화자로서 품위 있는 조행,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교당운영 능력, 예전에 바탕한 정확한 교화 의례 진행 능력, 감동적이고 격조 높은 설교 능력, 체계적인 교화단 조직 관리 능력 등 교화에 있어 전문적인 역량을 배양을 하고자 한다. 이에 교당운영론, 교화 실습, 교화의례실습, 교화특강, 설교연습, 수행연습을 개설하여 위의 교육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해당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교당운영론은 교당의 운영에 관한 기초 이론과 실제를 연마한다. 교당조직과 교화단의 운영, 교도관리, 문서작성 및 관리, 회계 및 재산관리 등을 중점 학습하여 교무로서의 역량을 계발하도록 한다.

교화실습은 교화현장 체험을 통하여 교무로서 갖추어야 할 교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교당과 기타 교화 기관에 참여하여 배우고 익힌 바를 적용하며 교도와 현장의 좋은 교화자에 대한 요구를 직접 체험하도록 하여 스스로 부족한 점과 갖추어야 할 덕목을 깨닫도록 한다.

교화의례실습은 원불교의 교화 의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교화자로서 의식교화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실습을 통하여 교화 역량을 배양한다.

복잡다단한 현대사회 속에서 우리의 교화에 대한 책임은 막중하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에게 요청하고 기대하는 부분은 실로 엄청나다. 교화특강은 교단 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분들의 특강을 통해 다양한 교화방법론을 배우고 현대사회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시간이 되어 교화의 역량을 키워가게 한다.

설교란 진리의 뜻(대종사님의 뜻)을 말씀으로 전달하여 중생들로 하여금 대도정법을 깨닫게 하고 혜복의 문로를 열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각 종교마다 그 교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가장 일차적인 과제이다. 설교연습을 통하여 설교원리를 공부하고 설교 원리에 따라 설교연습을 반복함으로서 효과적으로 교의를 전달하는 능력을 길러 교화력 향상을 도모한다.

수행연습 과목은 주세불이신 소태산 대종사께서 친제하신 정전을 정확히 이해하고, 각자 공부의 방향로를 바르게 정하고 신앙 수행을 깊이 있게 하며, 교법을 자기화 내지는 체질화하게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성불제중 제생의세라는 거룩한 사명을 지닌 전법사도로서, 대낙원 세계 건설의 교화자로서의 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원불교 대학원 대학교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수업에만 그치지 않고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상담과 교육을 통하여 정진록을 작성하여 더욱 심화적인 교육을 함께 하며, 학년별 실습을 통해 전문 교역자로서의 역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 결론

 

원불교 예비교무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영산선학대학교, 원불교대학원대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육목표에 바탕하여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교육목표가 가지고 있는 내용을 알아보고, 각 교과목의 내용과 학습 목표를 알아본 후에 이를 분석한 두 내용을 가지고 각 교육목표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분류하였다. 이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육목표는 교무의 품성 함양, 교리의 기본적 이해, 제종교사상의 이해, 교법의 현대적 응용능력 배양, 그리고 교화능력과 기능 함양 다섯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목표과 과정이 우수함, 교직의 장점, 이원화된 체계

 

영산선학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 네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목표를 다른 학교와 비교해본다면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의 교육목표 중 교무의 품성함양, 원불교대학원 대학교의 전무출신 정신 확립정도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신심, 공심, 공부심, 자비심을 목표로 하기에는 너무 추상적인 목표이다. 이와 더불어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는 교과목을 살펴본다면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분류가 어렵다.

하지만 교육과정을 본다면 정전, 대종경, 정산종사법어, 불조요경 등 경에 관한 수업을 학년별로 심층적으로 교육하고, 기타 다른 수업들의 일관성은 전무출신 양성에 있어서

 

원불교대학원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전무출신 정신 확립,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 교화전문역량 배양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제시되어 있는 목표에 맞게 교과목을 잘 분배하여

전과목이 교육목표를 포괄적으로 가지고 있음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에 있어 교과목 편성(교과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바른 이해 속에서 교육에 대하여 바라봐야